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기자칼럼] 아베의 야욕과 일본제품 불매운동

기사승인 2019.07.06  15:04:37

공유
default_news_ad2
/일러스트=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남기창 기자 = 아베의 한국 때리기가 문재인 대통령 폄하에까지 이르며 도에 지나치다 못해 광기에 가까운 수준이다.

그는 늘 자민당 정권의 비리나 정책 실패 등 위기에 처할 때마다 한국 때리기를 통해 일본 내 언론들의 지지와 여론을 등에 업고 재미를 보곤 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한국대법원의 첫 배상 판결이 나온 지 8개월여 만에 반도체 제조 등에 필요한 핵심 소재 등의 수출 규제 조치를 발표하며 본격적인 보복에 나섰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를 둘러싼 한일간 외교 갈등이 통상 분쟁으로 비화하면서 양국이 '강대강 대치' 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하지만 사실상의 무역 보복인 아베의 이 같은 기습적인 도발은 본격적인 일본 내 선거를 앞둔 아베의 꼼수라는 사실이 명확해지고 있다.

아베는 처음과 달리 지금은 그 스스로 'NHK'나 '아사히TV' 등 일본내 매체 토론회 등에서 이런 의도였음을 노골적으로 내비치며 문 대통령을 깍아내리기도 서슴치 않고 있다.

하지만 일본 내 언론들마저 아베의 이 같은 꼼수를 지적하며 아베의 이번 보복 조치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아베 기관지로 불리는 산케이 신문마저 객관적 입장을 내고 있다.

자민당이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를 참의원 선거에 적극 활용하라는 지침까지 내리며 '한국 때리기'를 내정에 활용할 생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냈지만, 당장 지지율 상승효과도 못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4~5일 18세 이상 유권자 1579명을 대상으로 한 전화 설문조사 결과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1%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28~30일 실시한 직전 조사 때의 53%보다 2%포인트 떨어진 것이라 한다.

아베가 앞장서 내놓은 수출규제 책이 4일 시행됐지만, 일본 언론들은 자국 기업들에도 피해가 갈 수 있고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기존 방침에 역행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이번 대항 조치로 일본 수출 기업들도 영향을 받을 우려가 있다'며 한일 양국 관계가 한층 악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내 여론마저도 이런데 한국 내 자유한국당과 보수를 표방하고 있는 일부 언론들이 오히려 문재인 정부를 공격해대고 있으니 한심한 노릇이다.

아베의 속성이야 원래 일제 군국주의 사고방식을 가진 자라 하더라도 '전쟁가능 국가'라는 기치아래 재집권의 야욕을 드러낸 아베를 두둔하는 행태야말로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건지 헷갈리는 상황이다. 

점점 더 한국당이 해체되어야 할 이유가 많아진다. 민주공화국을 부정하는 5.18 폄훼망동과, 아베의 광기에 동조해 우리 정부를 비난하는 행태 등은 한국당이 헌법과 선거에 의해 사라져야할 정당이란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제품을 사지말자는 움직임이 일반 시민들로부터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물론 혐한 시위하는 무식한 일본 극우 집단들과 맞서면 곤란하지만 자연스럽고 당연해 보인다. 

문제는 또 이를 두고 일본제품 불매운동 자체가 개탄스럽다는 일부의 지적이 보란 듯이 또 다시 슬슬 고개 들기 시작한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 등의 수출을 규제하는 사실상의 경제보복 조치를 내리자 국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연합뉴스

이들이 우려하는 논리도 참 우습다. 우리가 마치 미·일 원조로 경제를 유지하고 있다는, 60~70년대 경제성장시대가 지속되고 있다고 옛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잘잘한 통계수치 들이대고, '이거 봐, 지금 우리가 일본과 싸울 때가 아니야'라는 사대주의 심리가 발동한다. 

새 질서가 만들어지는 큰 흐름을 못보고, 일본의 선제조치에 질질 끌려가야 한다는 패배주의자들이 아니고서야 군국주의 국가 부활을 꿈 꾸고 있는 아베를 두둔하는 그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우리 대법원에서 일본기업에 징용당한 근로자들의 급여를 지급하라는 판결을 이유로 무역보복 하는데 이게 순전히 선거를 앞둔 아베의 나라 일본 국내정치 때문 아닌가.

분명한 건 한일기본조약 청구권은 대한민국정부가 일제식민지배에 대한 댓가로 일본정부로부터 받아낸 것이다. 즉 국가간 빚을 정리한 청구권이란 얘기다.

하지만 징용은 일본기업과 우리 노동자간에 사사롭게 맺은 근로계약이고 전쟁이 끝나면서 일본기업들이 대부분 떼먹은 돈이란 사실이다.

그러니 이는 민사재판으로서 여기에 일본정부가 끼어들 이유가 없다. 그런데 아베가 일본 기업들에게 돈 돌려주지 말라고 한 것 아닌가. 순전히 반한감정 일으켜 선거에 악용하려는 꼼수란 거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일시적 감정적 반응이 아니라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자주자립적 존재성의 확립이란 차원의 최소한의 이성적 운동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생각이다.

아베는 심지어 '한국은 신뢰할 수 없는 국가'라고 대놓고 일본 대중들에게 그리고 한국과 한국인을 향한 망언에 가까운 말까지 거침없이 쏟아내고 있다.

이를 부추기 듯 한국 사회를 내부적으로 교란시키면서 일본 정부와 동조하는 한국 사회 내 세력의 정체를 주시하고 이 참에 이들을 가려내는 이성적 판단도 필요할 때다.

남기창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