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이슈] 노총 '억대 보조금' 행사 납품업체와 '수상한 거래'

기사승인 2020.05.25  13:43:00

공유
default_news_ad2

- 연간 2억대 5개 행사 독식 한국노총, 매년 같은 곳서 납품
행사 예산 집행 원칙 무시하고, 노조 간부 친분 업체 소개
작년 영호남상생대회, 대구노총 불참속 강행 의혹 눈초리

(광주=포커스데일리) 신홍관 기자 = 광주광역시가 노동단체에 지급해 온 보조금이 매년 수억 원대에 달하는 가운데, 행사 관련 용역이나 물품 납품이 특정 업체에 쏠려 수상한 거래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정부 보조금 집행 기준을 무시하고 편법 및 방만 운영의 인상을 짙게 하고 있다.

25일 광주시에 따르면 △노동절 기념 및 노사민정화합 한마당 △노사 한마음 체육대회 △노사 상생 해외우수 사례 연수 △영호남 노사 상생대회 △노동자 자녀학자금지원 등으로 최근 5년간 총액 10억 원이 넘어 한 해 평균 2억 원 꼴로 집행됐다.

해당 보조금은 수혜 대상 노동단체를 공모를 통해 선정해 집행하지만, 양대 노총 가운데 민주노총이 정부 보조금 사업에 응모하지 않는 원칙에 따라 한국노총이 매년 이를 독차지해왔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수혜 노동단체로 선정된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에 5개의 대표적인 보조금 사업을 몰아줬다.

이렇게 보조금을 '떼어놓은 당상'처럼 한 노동단체가 독식해 각종 행사를 진행하면서 이벤트 용역이나 물품 납품때 특정업체만을 골라 거래해 왔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총무부장은 "업체 선정 방식이 특별히 있지 않지만, 지역의 영세한 사업자 위주로 3곳으로부터 비교견적서를 받아 가장 낮은 가격으로 선정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비교견적을 받지 않고 특정업체를 납품업체로 정한 경우가 있어 총무부장 답변에 신빙성 의문이 제기된다.

총무부장은 "(모)산별노조 위원장 소개로 업체 사장을 알게 돼 거래했고 그곳 사장과 계속 일을 해 왔기 때문에…"라며 아무런 절차가 없음을 스스로 시인했다. 노조 간부 등과 친분이 있는 업체를 골라 거래선으로 연결한 정황이 확연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거래상 복수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았다하더라도 직인없는 견적서도 존재한 것으로 알려져 요식행위에 그쳤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이런 취재 사실을 노총측이 해당 업체측에 흘려 은폐를 위한 모의 정황도 포착됐다. 단체복 납품 업체측은 "연간 1000여 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은 물품을 납품한 적이 있다"면서 제3자를 통해 취재진과 접촉을 시도했다.

또한 각종 행사때 이벤트 업체가 자신의 주종목이 아닌 음식물 일체를 납품한 편법 탈법방식을 동원한 흔적도 있다. 체육대회 등 모든 조합원을 대상으로 치러지는 단체 행사때 참석 인원을 두고 광주본부 의장과 총무부장 및 다른 임원들이 파악한 인원수가 제각각이어서 집행 예산 정산의 신빙성도 떨어뜨리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영호남상생대회는 화합의 당사자인 대구노총이 불참했지만, '나 홀로' 행사를 강행한 의혹도 있다. 광주본부 총무부장 말대로라면 '행사 일주일을 앞두고 대구측이 일방적 불참 통보'로 무산 위기에 몰리자, 대구 관계자로는 모 임원 한명만 참석시켜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행사 일주일 앞두고 대구측에서 일방적으로 불참 통보해왔지만, 광주측 조합원을 늘리고 대구측 사무국장만이라도 참석하게 돼 선언문 낭독 등으로 행사를 치렀다"는 것이 총무부장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 노동협력관측에 해당 근거 자료를 수차례 요구했지만 "알아서 기사를 작성하라"면서 취재를 거부했다.

한국노총광주본부 현 집행부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재선 임기를 마치고, 올해 3선에 성공해 7년째 장기 집권을 하고 있다. 이런 부적정한 보조금 사용 현상이 현 집행부 출범 때부터 줄곧 진행된 의혹에 시민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은 "시에 모든 정산서를 제출하고 세금계산서 등 정산 서류를 정상적으로 제출했다"고 해명했다.

윤 의장은 또한 "체육대회는 한노총 조합원도 참석하지만 화합한마당 형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많은 시민들도 참석했다"면서 "납품 리베이트나 향응은 받은 적이 없고, 밥이나 먹었다하면 몰라도 어차피 노동계는 뻔하다. 적당히 해달라"며 신경질적인 답변으로 일관했다.

한편 노동단체 보조금 집행과정에서 부풀리기와 횡령으로 2008년 당시 범행에 대해 2014년 경찰 수사에 의해 적발돼 한국노총 광주본부 전 임원 32명이 처벌을 받았다.

신홍관 기자 hksnews@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ad37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