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경북24] '사상 첫 공습경보' 울릉도주민·관광객 "진짜 전쟁 났나" 종일 떨어

기사승인 2022.11.03  09:43:50

공유
default_news_ad2

- 북한 초유의 도발에 주민들 불안과 혼란, 공무원은 10분만에 즉시 대피, 여객선은 회항하거나 지연 출항

울릉도 도동항 시가지 전경. [울릉군 제공]

(울릉=포커스데일리) 유성욱 기자 = 북한이 2일 동해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남북대치 역사상 처음으로 울릉도에 공습경보가 발령됐다.

이날 미사일은 강원도 속초 동쪽 57㎞, 울릉도 서북쪽 167㎞에 낙하했다. 이 때문에 속초 등 강원 동해안 주민들도 불안한 하루를 보냈다.

울릉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5분쯤 공습 경보 사이렌이 군 전역에 3분간 울렸다. 공습 경보 사이렌은 행정안전부 중앙민방위경보통제센터가 항공우주작전본부의 요청을 받아 발령한다. 공습 경보는 이날 오후 2시 해제됐다.

우리 공군은 오전 11시 10분부터 F-15K와 KF-16을 투입해 정밀 공대지미사일 3발을 '동해 NLL 이북 공해상, 북한이 도발한 미사일 낙탄지역과 상응한 거리'에 정밀 사격으로 대응했다.

공습경보는 자동으로 발신됐다. 미사일 방향이 울릉도 쪽이었고, 민방위 관련 기관은 탄도탄 경보 레이더와 연계돼 있기 때문이다. 사이렌이 발령되자 울릉군 공무원을 비롯해 일부는 지하 공간 등으로 대피했지만, 대부분 주민과 관광객은 갑작스러운 사이렌 소리에 무슨 영문인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울릉도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한 주민은 "처음에는 이태원 참사 묵념 사이렌 소리인가 생각했다"며 "잠시 뒤 TV 자막을 보고서 북한 미사일 때문인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재난문자에서 지하 대피 시설로 대피를 하라는데, 지하 대피 시설이 어디 있는지 몰라서 가게에 가만히 앉아 있었다"고 말했다.

울릉도에 온 관광객들도 사이렌 소리에 놀라 현지 주민에게 이유를 물어보는 등 당황해하는 표정이 역력했다. 울릉군 관계자는 공습경보가 발령되자마자 마을 방송을 통해 상황을 알리고 대피를 유도했다고 밝혔지만, 대피 안내는 상대적으로 늦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쏜 수 분만인 오전 8시 55분쯤 요란한 사이렌이 울렸지만, 울릉군은 '왜 사이렌을 울리는지, 어디로 대피하는지' 에 대한 즉각적인 고지는 하지 못했다. 오전 9시 19분쯤이 되어서야 울릉도재난안전대책본부가 '울릉 알리미'를 통해 '공습경보 상황'을 주민들에게 알렸다. 공습 사이렌을 발령한 지 24분 만이다.

'울릉 알리미'는 휴대전화를 가진 주민들에게 재난 상황과 정기여객선 입항 시간 등을 알려주는 문자 서비스다. 문자를 받은 주민들은 "울릉도에는 지하대피소가 없는데, 군에서 어느 곳으로, 어떻게 대피하라는 안내가 전혀 없었다"며 대처가 미흡했음을 꼬집었다.

이에 대해 울릉군 관계자는 "공습경보와 관련해 '울릉 알리미' 등으로 주민들에게 전달했지만, 혹시 내용을 받지 못한 주민들을 위해 공무원들이 현장에 나가 관련 사실을 알렸다"고 말했다. 이어 "혹시 모를 추가 도발에 대비해 사이렌이 울릴 때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추후 사이렌이 울리면 터널 등으로 신속히 대피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습경보가 발령되면서 여객선이 회항하거나 지연 출항했다. 오전 9시 20분 포항을 출발해 울릉도로 가려던 '썬라이즈'호는 울릉 공습경보로 20분 늦게 출발했다. 

 

유성욱 기자 noso8989@hanmail.net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