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은경 "접종 사망자 중증 이상 반응 아주 드물어…계속 접종"

기사승인 2020.10.27  09:38:36

공유
default_news_ad2
24일 예방접종 관련해 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제공=질병관리청>

(서울=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6일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59명이 나온 가운데 '아나필락시스'나 '길랭-바래 증후군' 같은 중증 이상 반응이 나오는 일은 아주 드물게 발생한다는 점을 이해해달라며 기저 질환이 있는 고령층이라도 계속 접종하라고 당부했다.

정 청장은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접종 후 10∼15% 정도는 접종 부위가 빨갛게 붓거나 통증이 있다는 경미한 국소 이상 반응이 보고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항원 물질이 체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발열·무력감·전신 통증 등 가벼운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지만 하루 이틀 후에는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어 정 청장은 "발열이나 무력감 또는 두통, 전신의 통증 등도 하루 이틀 정도 지속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면역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전시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좋겠다"면서 "백신 후 이상 반응이 불가피한 면이 있기 때문에 정부는 예방접종과 관련한 이상 반응이 있는 경우 국민의 피해를 보상하는 제도를 같이 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송구하다면서도 "독감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청은 기저질환이 있는 60세 이상 고령층도 예방접종을 받아달라고 권하면서, 의료진에게 기저질환이 있다는 점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0시 기준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으로 신고된 사례는 총 1231건으로 이 가운데 59건은 사망 사례다. 질병청은 이 가운데 46명은 백신 접종과 인과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