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수능 마친 고3 학생들, 학교서 운전면허·자격증 취득

기사승인 2019.11.15  15:27:06

공유
default_news_ad2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이 치뤄지는 광진구 자양고등학교앞에서 선생님과 후배들이 수험생들을 응원하고 있다. 2019.11.14 이수진기자 bright74@ifocus.kr

(서울=포커스데일리) 이수진 기자 =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마친 학생들에게 운전면허와 컴퓨터 자격증 취득, 금융·노동·세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의 안전을 위해 4대 분야 중심으로 유해업소 단속과 숙박안전을 확보하고, 시도교육청 주도로 학교 안팎 학생 생활지도와 안전교육을 강화한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수능을 치르는 14~30일 이와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과 안전 환경을 조성하고자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수능 이후 고3 학생들이 진학과 사회 진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사운영의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청소년들에게 운전면허와 컴퓨터 자격증 취득, 금융·노동·세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우선 학생이 희망하면 운전면허시험장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면허 취득에 필요한 교통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 도로교통공단과 협의해 올 해 9개 시험장(총 27개)에서 우선 적용한 후 내년도에 확대할 예정이다. 

또 대한상공회의소의 협조를 얻어 14일부터 학교와 학생이 희망하는 일정에 워드프로세서와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상설시험(필기)을 치룰 수 있다.

아울러 예비사회인에게 꼭 필요한 금융교육(신용관리, 증권 등)과 노동교육(근로계약서, 갑질·성희롱 예방 등), 세금교육도 받을 수 있다.

시도교육청과 학교가 주관하는 다양한 체육 활동과 공공기관의 자기개발 프로그램도 확대 제공해, 내년 2월까지 전국에서 교내스포츠리그, 사제동행경기, 스키, 스케이트, 마을리그, 스포츠스타 특강 등 약 410개의 체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공공기관에서 학교에 제공하는 76개 이상의 프로그램과 교육 자료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개발 기회를 확대한다. 

청소년을 위한 주요 시행 대책./교육부

한편 유해환경, 유해약물, 숙박시설, 차량대여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안전한 학생 환경을 조성한다.

여성가족부와 경찰서, 지자체,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은 청소년의 유해업소 출입·고용, 술·담배 판매 등을 집중 점검하고, 경찰청은 청소년 보호법 위반 등 학생 안전을 위협하는 영업행위에 대해 적극 수사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청소년 주류 판매행위를 집중 점검하고,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30일까지 자율점검 및 종사자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는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하는 수면유도제, 일부 항히스타민제 등 일반의약품 판매 시 약품 복용에 대한 지도를 강화한다.

또한 농림식품부와 지자체는 연소난방기를 사용하는 농어촌 펜션을 대상으로 소방안전, 숙박·식품위생 등 서비스 안전 기준 준수여부에 대한 동절기 안전점검을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 지자체,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등은 전국렌터카 업체와 함께 차량 대여 시 운전면허 자격 확인 및 타인의 명의를 사용한 차량공유서비스(카셰어링) 방지를 위한 관리·감독에 동참해 청소년 무면허 운전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시도교육청은 학교 안팎 학생 생활지도와 안전교육을 강화하는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은 수능 전후에 교육(지원)청, 학교, 유관기관 등과 함께 집중적인 학생 생활지도에 나설 예정이다.

문체부와 경찰청, 지자체도 심야시간 순찰과 청소년 출입 업소 관리 등으로 방과 후 생활지도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단위 학교는 4대 분야 안전교육 자료 및 강사를 활용해 학생의 안전 의식 제고 및 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해 강릉펜션사고를 통해 우리 사회는 작은 부주의와 방심이 학생들의 안전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달았다”면서 “범사회적인 관심과 참여를 통해 취약기간 학생 안전 보호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맞춤형 프로그램의 내용과 신청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교육부 누리집 및 블로그, 창의인성교육넷 ‘크레존’, ‘에듀넷 티클리어’ 등의 '수능 이후 학사운영 지원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수진 기자 bright74@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ad37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