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유시민 "윤석열 제왕적 검찰총장"

기사승인 2019.10.29  11:29:39

공유
default_news_ad2
/알릴레오 유튜브 캡쳐

(서울=포커스데일리) 이현석 기자 = 조국 국면에서 검찰의 수사행태와 언론의 보도 관행을 비판해 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제왕적 검찰총장이라고 지적했다.

28일 '쿨했다는 윤석열 쿨하게 까는 유시민'이라는 11분짜리 알릴레오 영상에서 유시민을 포함한 패널들은 대검찰청 국정감사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한 발언에 주목했다.

이날 방송은 29일 방송 예정인 알릴레오 방송의 예고편 형식으로 지난 22일 방송의 편집 분에 해당한다.

앞서 지난 23일 대검찰청은 입장문을 통해 유 이사장이 22일 알릴레오 방송을 통해 '조 전장관 지명 전인 8월 초부터 조국 일가를 내사했다'는 취지로 주장한 데 대해 "유 이사장의 주장은 허위"라고 밝혔다.

이에 노무현재단은 29일 오후 6시 알릴에오를 통해 근거를 밝히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28일 예고편 형식의 방송은 지난 국감서 윤 총장이 '현 정부가 전 정부와 비교해 중립성을 보장하고 있느냐'는 이철희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명박 정부때 중수부 과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를 했는데 대통령 측근, 형 이런 분들을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상당히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라고 말한 부분을 내보냈다.

이 의원은 "대선관련 수사한다고 총장 날리고 수사하시던 분 좌천시키고 한 정부가 중립성을 보장했나. 임명장 줄 때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하라고 한 정부가 중립성을 지키는 거냐. 그 정부때 그렇게 한 분들이 중립성, 독립성 이야기하면 소가 웃을 일, 고양이가 하품할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방송에서 조수진 변호사는 "국감 출석때 윤석열 총장은 'MB 정부때 쿨하게 했다'고 말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유시민 이사장은 "어떤 느낌이었나"라고 물었다.

이어 "생각없이 쿨하다는 반응을 내비친 것을 보면 국민의 고민에 동참하지 못하는 것 아닌가, 경악 스러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정부와 검찰의 맥락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엠비정부 자체가 출범할 때 검찰이 빚을 많이 졌다. BBK 당시 특수부가 덮었다. 노무현 검찰 개혁을 시도. MB 정부가 출범을 하며 두 주체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서 급속하게 결탁하는 관계로 넘어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가 윤석열 총장을 이해해보려고 되게 노력했다.어떻게 검찰총장이 저런 말을 할 수 있을까? 지금은 이해한거 같다"고 했다.

그는 '피터의 법칙'을 예로 들면서 "로렌스 피터라는 교육학자의 이론이다. 제1 법칙에서는 위계조직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무능이 증명되는 지위까지 승진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모든 윗사람이 무능하다면, 그 조직이 어떻게 돌아가냐는 거다."라고 견해를 내놨다. 

이어 "제2 법칙에서는 모든 위계조직에는 아직 자신의 무능을 증명되는 지위까지 승진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 차관때는 잘 했는데 국장이 되더니 무능해지는거다. 특정 시점에서 본인의 무능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MB정부에서 쿨했다고 할때, 윤석열은 특수부장이었다. 검찰총장으로 많은 것을 보고 넓게 보고 대중과 소통하고 공감하고, 검찰의 신뢰가 높아져야 총장 다운거다. (쿨하다는) 그 대답을 하는 것을 보고 저분은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특수부장에 머물러 있구나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진짜 놀랐다.윤 총장을 좋게 봤다. 검찰총장으로 무능하다는 비판을 단 한번도 한 적 없다. 조국 가족에 대한 검찰의 수사에 대한 비판을 하면서도 윤석열 개인을 비판한 적이 없다. 다 쳐내고 생각할 때 이분이 오리엔테이션을 받을 데가 없었나보다 싶었다"고 지적했다.

서보학 경희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윤 총장은 뼛 속 깊이 검찰주의자"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제왕적 검찰총장이다. 누구 말도 안듣는다. 여전히 특수부장에 머물러 있다. 여기에는 조국 전 장관한테 책임이 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당연히 민정수석이 의견을 냈을거다. 그때 국정농단 적폐수사 과정에서 특수부 인사를 냈다. 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이 원하는 대로 다 해줬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제가 알기로는 검찰총장 시키려고 작심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다 윤석열 사단이다. 피라미드처럼 받치고 있어서, '귀하는 부하들에게 속고 있는 겁니다'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지금까지 거짓말한게 있다고 본다. 8월9일 대통령이 법무장관 조국 지명 전 청와대에 의견을 냈다. 그러면서 내사 자료는 없다고 했다. 그럼 무엇을 가지고 수사에 착수했나."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유 이사장은 "의혹만으로 착수하지 않았을 거다. 계속해서 거짓말"이라면서 "처음부터 내사 자료 가지고 있고, 자료에 의거해 예단을 형성했고, 확고한 예단을 형성했기에 대대적 수사에 착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로 이 발언에 대해 대검은 유 이사장에게 방송에서 제기한 주장에 대한 근거를 대라고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후 6시 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를 통해 "유 이사장 주장의 근거를 대라"는 검찰의 요구에 응답하는 형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현석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ad37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21
전체보기
  • 나경원을 즉각 구속수사하라 2019-10-31 09:11:42

    이상하네. 윤석열이 나경원을 아직 수사하지 않을 것을 보면 윤석열이 권력서열 1위가 아니라 나경원이 1위인가 보네. 자한당 수사는 나몰라하고 조국 가족에 난도질 수사 행태를 보니 국민을 아주 우습게 보고 국민이 위임한 검찰권력을 자기마음대로 자한당한데 갖다바친 꼴이네. 헌정질서를 유린하고 국민을 기만하고 법을 제멋대로 농단한 정치검사들이 모조리 사형에 처하는 날이 빨리오길. 그래야 진정으로 보다 공정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시대가 시작되지 않을까.삭제

    • 유승준 본인이 직접 군대간다고 2019-10-29 14:18:45

      유승준 본인이 직접 군대간다고 말해놓고

      군대가기전 병무청까지 속이고 미국가서 미국 시민권 취득하고 미국으로 도망친놈이

      아직도 뻔뻔하게 대한민국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로 속이다니 정말 나쁜놈이다

      미국에서 미국시민권자로 평생 살기 바란다

      대한민국은 당신같이 국민사기치고 거짓말로 국민속이고 군대도 안가고 미국으로 도망친 사람은 필요없다

      아이들 교육에도 안 좋다 군대 사기만 떨어진다 해병대 김흥국이 백번낫다

      보고 싶다 김흥국 방송 복귀 빨리해 주십시요 부탁해요!삭제

      • 국민 여러분 윤지오 유승준은 국 2019-10-29 14:18:23

        국민 여러분 윤지오 유승준은 국민 속이고 돈벌고 도망간 년놈이다

        유승준이 자기가 군대 간다고 말한적 없다고 아직도 대한민국 국민사기를 친다

        유승준 본인이 방송에서 여러번 대한민국 남자라면 ?당연히 군대가야 된다고자기도 군대 간다고 본인 입으로 말했읍니다

        방송에서 보고 들은 대한민국 국민들을 바보로 만드는구나 정말 나쁜놈이다 정말 뻔뻔한놈이다

        유승준 본인이 직접 군대간다고 말해놓고

        군대가기전 병무청까지 속이고 미국가서 미국 시민권 취득하고 미국으로 도망친놈이

        아직도 뻔뻔하게 대한민국 국민을 상대로 거짓말로 속이다삭제

        • 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되 2019-10-29 14:17:58

          조국 장관님 대한민국 리더가 되어 주십시요 부탁합니다 !!

          조국 법무부장관님

          검찰 개혁 불쏘시개 역할 완수하고 정말 수고하셨읍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조국 법무부 장관님이 대한민국 리더감인지 확실히 알았읍니다

          윤석열이 검찰이 정치 검찰이라는 것을

          표적수사 과잉수사 불공정수사를 국민들은 두눈으로 똑똑히 보았고 알았읍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반드시 검찰 개혁이 필요한 것을 알았읍니다

          검찰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들이 하겠읍니다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더가 필요합니다삭제

          •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 2019-10-29 14:17:34

            대한민국은 조국 장관님같은 리더가 필요합니다

            조국 법무부장관님 다음에는 반드시 대한민국 리더가 되어주십시요

            대한민국 리더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계속 응원하겠읍니다 !!

            대한민국 국민이 대한민국을 위하여 대한민국 리더가 될때까지 계속 응원하겠읍니다

            대한민국 파이팅!! 문재인 대통령 파이팅 조국 교수님 파이팅삭제

            2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