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 "근무지 이탈 전공의,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 발송 예정"

기사승인 2024.03.05  14:08:38

공유
default_news_ad2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사진제공=보건복지부]

(서울=포커스데일리) 문성준 기자 = 전공의 9천 명이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집계돼 정부가 5일부터 이들에 대한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을 위한 사전 통지서를 발송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어제 오후 8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신규 인턴을 제외한 레지던트 1∼4년차 9천970명 중 8천983명, 90.1%가 근무지를 이탈했다고 밝히면서 바로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하겠다고 밝혔다.

김국일 복지부 비상대응반장은 "4일 전공의 수 기준 상위 50개 수련병원을 점검한 결과, 명령불이행 확인서를 받은 전공의 규모가 7천 명을 넘는다"며 "이분들을 대상으로 행정력이 가능한 범위에서 우선 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지난달 29일 현재 전공의 7천854명에 대해 각 수련병원으로부터 명령불이행 확인서를 받았다.

이날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들 전공의 7천여 명에 대한 미복귀 증거를 확보했고, 추후 의료법에 따른 행정처분을 이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의료법에 따라 이미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했고, 전공의들의 사직이 통상의 절차를 밟지 않았으므로 무효라며, 전공의들은 진료를 계속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므로 의료법 위반에 따라 처분할 수 있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전공의 복귀 증거는 그야말로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를 눈으로 보고 확인한 것"이라며 "오늘까지 현장 점검하는 총 100개 병원을 제외한 남은 수련병원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또 현장 점검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공의들의 주동 세력을 중심으로 경찰 고발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적으로 언제 고발할지, 대상은 어떻게 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문성준 기자 sjmdaily@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