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영남권 5개 시ㆍ도지사 "그랜드 메가시티 육성 힘 모은다"

기사승인 2020.08.05  19:48:02

공유
default_news_ad2

- 영남권 미래발전·낙동강 유역 상생발전 협약... 울산 맑은 물 공급 청신호

영남권 시도지사, 5일 경남도청에서 '그랜드 메가시티' 구축 협약

(울산=포커스데일리)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그랜드 메가시티'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다짐했다.

상생 협약에는 물 고문에 시달리는 국보 제285호인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 식수원 확보에도 의견을 같이 해 울산 맑은 공급에 청신호를 던져줄 것이라는 희망적인 기대감도 안겨줬다.

영남권 5개 시·도 시장과 도지사는 5일 경남도청에서 영남권 미래발전과 낙동강유역 상생발전을 도모해 수도권에 대응하는 '영남권 통합 그랜드 메가시티' 구축을 선포했다.

송철호 울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경남도청에서 제1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약속했다.

협의회는 지난달 27일 부산에서 열린 '영남미래포럼'에 참석한 영남권 시·도지사가 행사 직후 간담회를 열고 협의회 구성과 첫 회의 개최를 전격 합의하면서 이날 첫 모임을 가졌다.

시·도지사들은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 영남권 중심의 새로운 발전축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수도권 집중 현상을 해소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 영남권 중심의 새로운 발전축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이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협의회 회장을 맡은 송철호 울산시장은 "많은 기대와 함께 앞으로 갈 방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시급한 현안에 대해 논의 후 협력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며 ”수도권 일극체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 두 개 지자체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초광역단위 협력체계인 '그랜드 메가시티' 축이 절실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논의 이후 영남권을 국가발전을 견인하고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그랜드 메가시티로 육성·발전을 위한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구성과 영남권 공동체 구축을 위해 낙동강 통합 물관리 협력, 영남권 광역철도망 구축 협력,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노력하기로 하는 등 4개항을 협약했다.

또 환경부가 도출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 결과를 존중하며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낙동강유역 상생발전 협약에도 서명했다.

상수원인 낙동강 본류의 오염방지와 수질 개선으로 맑은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주민 의견을 수렴해 낙동강 통합물 관리 사업의 순조로운 추진, 낙동강유역 취수시설 등이 추가 설치되도록 중앙부처와 협력, 낙동강 통합물 관리 방안을 한국판 뉴딜계획에 추가 반영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영남권 시·도지사들이 낙동강 물관리 통합이라는 큰 틀에서 합의하면서 지난 20년 간 울산의 최대 난제였던 맑은 물공급 문제와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도 동시에 해결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도 한층 높아졌다.

그동안 물 부족을 이유로 운문댐 물 울산 공급에 부정적이었던 대구가 취수원을 다원화하는 안을 제시한 것인데, 대구·경북권 수원 배분은 2개 방안으로 압축됐다.

필요한 물의 절반 정도인 하루 30만 t을 구미 해평 취수장에서 공급받는 것과 임하댐에서 30만 t을 공급받는 방안이다.

대구가 물 부족에서 벗어나면 경북 청도 운문댐 물 울산 공급 문제도 자연스럽게 풀릴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이들 방안 모두 청도 운문댐 물을 울산에 하루 7만 t씩 주도록 설계됐다.

이렇게되면 사연댐 수위를 낮춰 암각화 보전 문제도 동시에 해결될 수 있다.

울산시는 운문댐 물을 끌어오는 도수관로 건설과 사연댐 수문 설치 등을 포함해 예상되는 금액은 약 1조5000억 원으로 추산했다.

최종안이 확정되면 정부의 그린뉴딜 사업에 포함시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시정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영남권 5개 시도와 4개 기초지자체, 주민대표, 연구용역기관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기로 한 환경부 주관의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중간보고회는 환경단체와 낙동강 상류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환경부는 안전한 물 다변화 대안으로 △해평취수장+초고도처리 △임하댐 활용+초고도처리 △강변여과수+초고도처리 등 3개 카드를 꺼내 들고 낙동강 통합물관리 최적 방안 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였다.

정두은 기자 jde03@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