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토부 "대구민간공항 이전, 대구시민 의견 수렴해 결정하겠다"

기사승인 2020.01.22  16:45:32

공유
default_news_ad2

- 시대본 질의서에 국토부 공식 답변

'대구공항'

(대구=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국토부가 민간공항의 이전과 관련해 대구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거쳐서 적법하게 진행하겠다는 공식 답변을 내놨다.

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이하 시대본)는 22일 "대구(민간)공항 이전은 대구시민의 의견을 들어 이전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공식 질의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이같은 답변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대구 민간 공항 이전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이과정에서 공항시설법 규정에 따라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적법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국토부의 이같은 답변은 K2 군공항 이전지가 확정된데 따른 후속 조치를 본격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보여진다.

공항시설법에 따르면 민간공항의 건설 규모는 이전 대상지의 항공 수요를 감안해서 결정하도록 돼 있는 만큼 건설 규모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드러날 전망이다.

이와관련해 대구시는 공항이전지에 3.2km 규모의 활주로를 신설해 민간 전용으로 사용해 미주 유럽노선까지 취항을 시키며 접근 인프라 건설에 9조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현재 유치신청 계획에는 현재의 대구공항도 동일한 규모의 시설과 2.7km의 활주로 2본을 건설하는 것에 불과하고 민항관련 시설과 인프라 건설  등에 대한 국가 계획은 전무한 실정이다.

이전하는 민간공항의 규모는 대상지의 항공 수요를 감안해 정하도록 규정돼 있는데 국내에서 가장 인구가 적은 의성 군위 지역이 공항이전지로 선정됨에 따라 항공수요가 대구공항에 비해 크게 줄어들 수 밖에 없을 전망이어서 국토부의 신공항 건설 규모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시대본 강동필 사무총장은 "대구시는 군공항 이전 사업을 통합신공항이라고 속여왔다"며 "시민의 70%이상의 대구공항의 존치를 희망하고 있는 만큼 민간공항 이전 사업은 시민 여론 수렴과정에서 큰 장벽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국토부가 제시한 건설 규모가 현재의 대구공항과 동일한 규모이거나 수요예측 등이 더 축소될 경우 멀쩡한 대구공항만 없어지고 이전 공항은 시골공항으로 전락하고 대구시민의 불편은 극대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