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회, 여 단독 18개 상암위원장 선출 절차 돌입

기사승인 2020.06.29  15:49:36

공유
default_news_ad2

- 박의장 "국민·기업의 절박한 호소 더 외면 못해"

여야는 29일 오후 본회의에서 여당 의원으로 18개 상임위원장 선출하는 이례적 절차를 밟는다. 국회방송 화면 캡처

(서울-포커스데일리) 1985년 12대 국회 이후 35년 만에 과반수 원내 1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차지하는 첫 사례가 나오게 됐다.

21대 국회 전반기 원 구성 협상이 끝내 결렬됐다.

여야는 29일 오후 본회의에서 여당 의원으로 18개 상임위원장 선출하는 이례적 절차를 밟게 됐다.

민주당은 전체 18개 상임위원장을 맡아 당장 국회 정상화와 3차 추경 심사에 돌입하기로 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이날 여야 원 구성 협상 결렬로 미래통합당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상임위원장 선출 등을 위한 본회의를 개의하면서"국민과 기업의 절박한 호소를 더 외면할 수 없어 오늘 원 구성을 마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로 21대 국회가 시작한 지 한 달이 됐으나 개원식도, 원 구성도 못 해 국민께 참으로 송구스럽다"며 "여야는 어제 원 구성 합의 초안을 마련했으나 야당은 추인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경제 난국, 남북경색 등으로 국가 비상시기"라면서 "노심초사하는 국민들, 생계를 걱정하는 서민들을 국회는 더 외면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그 어떤 것도 국민과 국익을 앞설 수 없다"면서 "지금이라도 여야가 진정성을 갖고 마음을 열고 원만한 국회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30분가량 회동했다.

양당은 전날 회동에서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으나 결국 합의에 실패했다.

합의문 초안에는 ▲ 21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에 대해 집권여당이 우선 선택권을 갖는 것 ▲ 전체 상임위원장 11대 7 배분 ▲ 법사위 제도 개혁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관련 국정조사 ▲ 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법사위 청문회 ▲ 3차 추경의 6월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 ▲ 30일 개원식 개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민주당 관계자가 전했다.

민주당은 여야 원 구성 합의가 최종 결렬됨에 따라 18개 전 상임위원장을 민주당 몫으로 선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1대 국회 전반기의 11개 상임위원장 후보자를 내정했다.

정무위원장에 윤관석, 교육위원장에 유기홍,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박광온, 행정안전위원장에 서영교, 문화체육관광위원장에 도종환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에는 이개호, 환경노동위원장에 송옥주, 국토교통위원장에 진선미, 여성가족위원장에 정춘숙,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에 정성호 의원을 내정했다.

여당 원내대표가 맡는 운영위원장에는 김태년 원내대표가 내정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상임위원장 후보자 명단을 발표했다. 이들 후보자는 오후 2시 본회의에서 표결을 통해 상임위원장으로 선출된다.

다만 여야 국회부의장 합의가 필요한 정보위원장 후보자는 이날 내정하지 않았다.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이 끝난 뒤에는 3차 추경안에 대한 정세균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이 있을 예정이다.

민주당은 6월 임시국회 회기(∼7월 4일) 내에 3차 추경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경호 기자 press@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