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윳값 인상에 각 유업체 제품가 인상, 빵, 커피, 과자류 등 덩달아 인상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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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서울우유협동조합] |
(서울=포커스데일리) 문성준 기자 = 오늘부터 우유 제품 가격이 일제히 오른다. 우유 원유(原乳) 가격 인상이 이날부터 적용되면서다.
1일 유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이날 흰 우유 제품인 '나100%우유'(1L)의 출고가를 대형할인점 기준으로 3% 올린다.
대형마트 판매가는 2천900원대로 3천원에 육박하다. 편의점 가격은 3천50원→3천200원으로 4.9% 오른다. 서울우유의 요구르트 제품 '비요뜨'의 편의점 가격도 1천800원→2천원으로 200원 오른다.
매일유업도 우유 제품 가격을 4∼6% 올린다. 가공유 제품은 5∼6%, 발효유와 치즈 제품은 6∼9% 상향 조정된다.
남양유업도 흰 우유 제품인 맛있는우유GT(900㎖) 출고가를 4.6% 인상하고, 다른 유제품 출고가도 평균 7% 올린다.
동원F&B 역시 유제품 가격을 평균 5% 인상한다.
빙그레는 오는 6일부터 대형마트를 시작으로 흰 우유 제품인 굿모닝우유(900㎖)와 바나나맛우유(240㎖) 가격을 5.9%씩 올린다. 바나나맛우유는 편의점 기준 1천7원→1천800원으로 100원 오른다.
유업계가 일제히 제품 가격 올린 건 원유 가격 인상에 따른 것이다. 앞서 낙농진흥회는 이날부터 원유 기본가격을 L당 88원(8.8%) 올리기로 했다.
올해는 원유 가격이 10% 가까이 오른 데다 인건비, 에너지비용, 부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흰 우유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지만, 각 업체는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해 흰 우유 1L(또는 900㎖) 제품 가격을 대형마트 기준 3천원 미만으로 결정했다.
이달 우유 가격 인상 이후 우유를 재료로 쓰는 빵, 아이스크림 등의 가격이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촉발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에도 원윳값 인상 여파로 유업체들이 우유 제품가를 약 10% 올리면서 빵 가격은 6%대, 아이스크림 가격은 20%대 각각 올랐다.
문성준 기자 sjmdaily@ifocu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