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캡처] |
(서울=포커스데일리)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은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서비스인 챗GPT(chatGPT)를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달 22~28일 전국 성인 1천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챗GPT는 지난해 12월 공개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이다. 대한상의가 이번 설문에서 챗GPT 사용 경험을 묻자 '호기심에 한 두 번 사용해 봤다'는 응답자는 30.2%에 달했다.
'실효성과 재미를 느껴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 비율은 5.6%였다. 반면 '한 번도 사용해본 적 없다'는 응답자는 64.2%로 집계됐다.
세대별로는 X세대(1975~1984년생)에서 한 번 이상 사용해봤다는 응답 비율이 42.2%로 가장 높았다. 이어 MZ세대(1985~2010년생) 40.2%, 베이비부머세대(1955~1974년) 29.2% 등으로 나타났다.
챗GPT 결과 내용을 신뢰하는지에 대해서는 ‘보통’이란 응답 비율이 62.1%로 가장 많았다.
신뢰에 긍정적(그렇다+매우 그렇다)으로 여기는 응답 비율은 27.4%, 부정적(그렇지 않다+매우 그렇지 않다)으로 여기는 응답 비율은 10.5%였다. 전체적으로 국민 10명 중 9명가량이 챗GPT 결과 내용에 대해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세대별로는 ▲베이비부머세대 93.1% ▲X세대 91.5% ▲MZ세대 83.4% 순으로 보통 이상의 신뢰도를 보였다.
챗GPT의 유용한 기능으로는 정보검색(50.7%)이라 답한 비율이 월등하게 높았다. 이어 '아이디어 확보'(15.3%), '작문·대필'(11.9%), '코딩'(11.3%), '요약'(7.9%) 등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아울러 5~10년 후 국내 산업을 선도할 유망산업에 관한 질문에 MZ세대는 AI·로봇(30%)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반도체(19.2%), 이차전지(11.1%), 콘텐츠산업(7.3%), 제약·바이오(6.4%) 등이다.
전홍선 기자 adieuh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