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 '7일 격리의무·마스크 착용' 전면해제 논의 시작

기사승인 2023.03.03  14:36:20

공유
default_news_ad2
서울 시내 한 상가에 마스크 착용 관련 안내문이 게시돼있다. [포커스데일리DB]

(서울=포커스데일리) 문성준 기자 = 정부가 확진자 7일 격리의무 단측과 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유행의 척도가 되는 감염재생산지수는 0.9로 8주째 1 아래를 나타냈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3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방역상황과 의료대응 역량을 감안해 일상회복의 폭을 지속적으로 넓혀왔다"며 "이제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 하향과 감염병 등급 조정, 7일 격리의무 전환, 마스크 착용 전면 해제 등 남아있는 방역 규제들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코로나19 관련 방역 조치는 지난 1월 30일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1단계 조정된 이후 확진자 7일 격리와 대중교통, 의료기관 등 일부 실내 공간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고 있다.

정부는 남은 조치에 대해 현재 '심각' 단계인 코로나19 경보가 '경계'나 '주의'로 하향되거나 코로나19 법정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조정될 때 해제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조 장관은 "일평균 확진자가 9주 연속 줄고 병상 가동률도 11.5%로 여력이 충분하다"며 "현재 3900여개인 코로나19 병상을 1000여개로 축소한다"고도 밝혔다. 이는 하루 확진자 4만명 발생에도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후 첫 새 학기가 시작됐다"며 "3월 초부터 4월까지 확진자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으니 각 시·도 교육청과 학교는 학생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 학교 방역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성준 기자 sjmdaily@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