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1분기 경상수지 흑자 228억 달러 기록…'3분기 연속 확대'

기사승인 2021.05.07  13:13:03

공유
default_news_ad2

- 3월 경상수지 78억…10개월 연속 확대, 반도체·자동차 중심으로 수출 호조 영향

현대자동차가 최근 스위스 루체른에서 유럽으로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현지 전달식을 가졌다. [사진제공=현대]

(서울=포커스데일리) 문성준 기자 = 1분기 경상수지 흑자가 228억2000만 달러로 기록되면서 3분기 연속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2021년 3월 및 1분기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1분기 경상수지는 228억2000만달러 흑자로 지난해 3분기 이후 연속 확대를 기록했다.

경상수지  흑자가 전년 같은 달에 비해 확대된 것은 3분기 연속으로 승용차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호조가 이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수출은 전년동기(1296억2000만달러)대비 12.4% 증가한 1456억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통관 수출을 보면 승용차 수출이 32.4% 뛰었고, 화공품(28.4%), 반도체(13.4%) 등도 증가세를 보였다. 수입도 전년동기(1139억90000만달러)대비 10.5% 증가한 1260억1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자본재와 소비재가 각각 23.1%, 19% 증가했다. 수출이 수입보다 더 많이 늘면서 수출과 수입의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196억3000만달러로 전년동기(156억3000만달러)대비 흑자 폭이 40억달러 확대됐다.

1분기 서비스수지는 14억달러 적자로 전년동기(-60억8000만달러) 대비 적자 규모가 46억8000만달러 축소됐다. 적자를 보였던 운송수지가 25억2000만달러 흑자로 전환된 영향이 컸다. 여행수지 적자도 22억5000만달러에서 12억5000만달러로 10억달러 축소돈 점도 서비스수지 적자 개선에 기여했다. 해상·항공화물 운송수입이 늘어난 덕분에 운송수지는 2020년 2분기(1억4000만달러 흑자)부터 4분기 연속 흑자를 보이고 있다.

1분기 본원소득수지는 57억5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전년동기(37억달러) 대비 흑자 폭이 20억5000만달러 확대됐다. 국내 기업의 해외 법인으로부터 배당 수입이 증가한 영향 등으로 풀이됐다.

1분기 자본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은 227억1000만달러 증가했다.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165억9000만달러 늘었다. 외국인의 주식투자는 차익실현에 나선 영향 등으로 64억8000만달러 줄었다. 채권투자는 230억7000만달러 증가했다. 내국인의 해외 증권투자는 267억6000만달러로 나타났다.

3월 기준 경상수지는 78억2000만달러 흑자로 지난해 3월 흑자 규모(59억4000만달러)보다 18억8000만달러 확대됐다. 경상수지 흑자 규모는 지난해 6월부터 10개월 연속 확대 흐름을 이어갔다.

수출은 전년동월(459억달러)대비 18.5% 증가한 543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화공품 수출이 37.2% 뛰었고, 석유제품(17.4%), 승용차(14.7%), 반도체(8.3%) 등도 증가세를 나타냈다. 수입도 전년동월(389억4000만달러)대비 19.3% 증가한 464억6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소비재가 25.5% 증가한 가운데, 원자재와 자본재가 각각 15.9%, 19.4% 늘었다.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79억2000만달러로 전년동월(69억6000만달러)대비 흑자 폭이 9억6000만달러 확대됐다.
 

문성준 기자 sjmdaily@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