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대구첨복재단-이뮨메드,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 치료제 연구 협약

기사승인 2021.04.19  16:29:12

공유
default_news_ad2

-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 질환 및 섬유화 질환 공동연구개발 협약

손문호 신약개발지원센터장(오른쪽에서 세번째)과 안병옥 이뮨메드 대표(왼쪽 세번째).

(대구=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이뮨메드는 16일 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에서 코로나19(COVID-19) 등 바이러스 감염 질환 및 섬유화 질환 치료제 개발 분야 연구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에는 대구첨복재단 손문호 신약개발지원센터장과 이뮨메드 안병옥 대표가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하고 공동연구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이뮨메드는 SARS-CoV 및 SARS-CoV-2 바이러스 감염증에서 공수용체로 작용하는 단백질의 자체 선행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센터는 저분자 화합물 설계 및 합성, in vitro 유효성 평가 등 전문 신약개발 인프라 및 역량을 지원하여,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후보물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나아가 본 물질을 폐, 간 및 신장 섬유증 모델에서 유효성을 평가하고 추후 섬유화 질환 치료제로서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뮨메드는 강원도 춘천시에 소재한 바이오 회사로 감염성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중점을 두고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치료 영역에 있어서 감염성 질환 외에 염증성 질환으로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이뮨메드는 다년간 비멘틴(vimentin) 단백질 관련 연구를 진행하여, 비멘틴의 조절이 바이러스 감염성 질환 치료제 타겟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으며, 그에 따라 치료용 항체인 ‘hzVSF-v13’을 개발한 바 있다. 동사가 개발한 ‘hzVSF-v13’은 현재 코로나19에 대한 치료제로 적용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임상2상을 진행 중이며, 경구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비멘틴에 작용하는 저분자 화합물(small Chemical compound)을 개발하여 확보하고자 한다.

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손문호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이 보유한 신약개발 역량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하여 의약 미충족수요가 큰 코로나19 등 바이러스 감염 질환 및 섬유화 질환 분야에서 신약후보물질 연구개발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한 세부 과제별 공동연구 계약 체결을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이뮨메드 안병옥 대표는 더불어 “이번 업무협약 및 공동연구를 통해 바이오텍 회사의 약물타겟 발굴 노하우와 공공기관의 인프라를 접목해 좋은 성과를 낸다면 국내의료산업에 기여할 뿐 아니라 새로운 신약개발 모델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