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배출 절대 용납 못해"

기사승인 2021.04.13  14:20:03

공유
default_news_ad2
한국 정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배출 방침에 강하게 반발. [사진=포커스데일리DB]

(서울=포커스데일리) 문성준 기자 = 정부가 13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배출 방침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치하기로 했다.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은 13일 열린 긴급관계차관회의 직후 열린 브리핑에서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히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주변국가의 안전과 해양환경에 위험을 초래할 뿐만아니라 일본의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조치"라고 지적했다.

이어 구 실장은 "우리 국회, 시민사회, 지방자치단체, 지방의회, 모두 해양방출 결정에 반대하고 있고, 일본 내부에서조차 어업인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여론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원전 방출이 1년 반에서 2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치하기로 한 정부는 우선 이번 결정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와 반대 입장을 일본 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하기로 했으며 또 일본 정부에 대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다. 더불어 IAEA 등 국제사회에 우리 정부의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향후 일본측 조치의 안전성 검증과 정보 공유,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해역에 방사능 유입 감시를 한층 강화하고 수입식품 방사능 검사와 함께 원산지 단속을 보다 철저하게 이행하고 점검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제사회와 함께 오염수 처리 전 과정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추진한다는 목표다.

구 실장은 "앞으로도 정부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국민의 건강을 지키겠다. 우리 바다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문성준 기자 sjmdaily@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