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4대강 사업 논란' 문재인 대통령 "4대강 영향 조사하라"

기사승인 2020.08.11  10:33:40

공유
default_news_ad2

- 여권 "4대강 때문에 피해 커진 것" 야권 "제대로 추진했다면 홍수피해 적었을 것"

문재인 대통령 "4대강 영향 조사하라" <사진=포커스데일리DB>

(서울=포커스데일리) 홍종오 기자 = 전국적 집중호우로 피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을 중심으로 이명박 정부의 4대강(한강·금강·낙동강·영산강)사업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야권에서는 4대강 사업을 제대로 추진했다면 홍수 피해가 적었을 것이라며 공세에 나선 반면 여권은 4대강 때문에 피해가 커진 것이라며 맞서면서 4대강 사업이 또다시 정쟁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사상 최장 기간 장마와 폭우로 인한 전국적 피해에 대해 "피해 원인과 책임을 규명하는데도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들과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면서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언급해 4대강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한편, 국회에서도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재점화됐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대구 수성구을)은 8일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정비에 이은 지류, 지천 정비를 하지 못하게 그렇게도 막더니 이번 폭우 사태 피해가 4대강 유역이 아닌 지류·지천에 집중돼 있다는 사실을 이제야 실감하는가"라고 주장했고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4대강 사업 자체에 대해서 여러가지 말도 많았지만 홍수를 겪으면서, 예를 들어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 빠졌던 것을 굉장히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한 사람 있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이 결국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할 수 밖에(없다)"며 가세했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은 1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이 아니다"라며 "2013년과 2018년 감사원 감사에서 4대강 사업은 홍수 예방 사업이 아닌 한반도 대운하 사업의 재추진을 위한 사전 작업 성격이 크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홍종오 기자 focusdaegu@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