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최강욱 '법사위'에 배치돼야…"통합당 주장 위원장 몫 최강욱으로"

기사승인 2020.05.27  17:45:45

공유
default_news_ad2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 /최강욱 페이스북

(서울=포커스데일리) 남기창 기자 = 제21대 국회 원 구성을 앞두고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가 법제사법위원회에 배치돼야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그간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최 대표의 법사위 배치에 부정적 분위기가 감지되기도 했다. 

최 대표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허위 인턴 경력증명서를 발급해 준 혐의로 기소된 것과 관련 통합당 등에서 최 대표의 법사위원 자격에 대해 시비를 걸 것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내부에서 최 대표가 법사위에 배치되는 것에 "굳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기류가 감지된다.

민주당과 열린민주당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최 대표의 법사위 배치는 당연하다는 목소리를 무시할 수도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일부 지지자들은 미래통합당이 야당 몫으로 법사위원장 자리를 내놔야한다고 주장하자 열린민주당도 야당이니 최강욱 대표를 법사위원장으로 추천해야한다고 응수하기도 한다.

지지자들은 뜨뜨미지근한 의원들은 법사위원으로는 적합지 않다는 분위기다. '전문성 있고 전투력 있는 최강욱 대표가 법사위로 배치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근 최강욱 대표 역시 "국민이 나를 법사위로 가라고 한다. 배려해 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모양새다. 

여기에 더해 문재인 대통령이 최 대표와 전화 통화에서 '권력기관 (검찰) 개혁'을 당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터 민주당내 분위기도 달라졌다고 한다.

특히 민주당이 시민당과의 통합에 이어 열린민주당과도 합당을 추진 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상임위 배정에서 열린당 의원들을 배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은 상황이다.

민주당이 8 월 전당대회 이후 새로운 당 대표 체제 하에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에 나설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결국 최 대표를 법사위에 앉히느냐, 마느냐가 향후 양당 연대 혹은 통합의 분수령이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한편 최강욱 대표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수수 사건에서 검찰이 증인에 대한 회유·협박으로 거짓 진술을 강요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연히 재수사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26일 오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직권남용은 아닐지 모르겠지만 모해위증죄 공소시효가 남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강욱 대표가 4월 21일 첫 공판이 열린 서울중앙지법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자료사진=연합

최 대표는 "과거 국가정보원의 간첩조작사건에서 보였던 모습과 거의 비슷하다"며 "그때도 검찰이 국정원의 조작된 증거를 갖고 증언도 국정원 직원이 와서 위증을 했는데 비슷한 것 같다"고 했다.

'검찰 관련 사안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그래서 공수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스스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5일 뉴스타파는 한 전 대표가 재판에서 진술을 번복하자 검찰이 그의 동료 재소자 3명을 포섭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검찰이 한 전 대표가 재판에서 번복한 진술이 허위라고 재소자들에게 증언토록 했다는 것이다. 

남기창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