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기자수첩] 검-언유착 범죄, 채널A도 공범이다

기사승인 2020.05.26  13:12:27

공유
default_news_ad2

- 사실상 증거인멸 시간 준 채널A…방통위 재승인 조건 재검토해야

(서울=포커스데일리) 남기창 기자 = 종합편성채널 채널A가 자사 기자와 검찰 고위 간부의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 결과를 25일 내놨다.

무려 53쪽에 달하는 결과보고서는 한마디로 윗선 개입 없이 일개 기자 혼자 꾸민 시나리오라는 게 결론이다. 

문제의 핵심인 윤석열 검찰총장의 최측근인 검사장급의 고위 검사와 유착도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꼬리 자르기식 결과 보고서를 믿으라고 내놓은 건지 '눈 가리고 아웅 식'의 자체 조사결과의 신뢰성에 의심 가는 대목이다. 

더더욱 문제는 채널A가 자체 진상 조사를 한다며 시간을 허비한 사이 이미 해당 기자인 이동재 기자는 휴대폰과 피씨를 포맷해 증거를 인멸한 셈이 된다.

채널A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런 엉터리 진상보고서를 방통위에 제출했고 '취재윤리 위반'이 있었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이 또한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하는 얘기다. 해당 사안은 기자가 취재윤리 위반 여부를 넘어 협박죄와 함께 변호사법 위반 혐의에 해당하는 범죄를 저질렀음이 분명해 보인다. 

MBC 뉴스데스크가 지난 3월 31일 첫 보도 이후 연이어 내놓은 보도를 종합해보면 채널A 기자가 이철 전 VIK 대표 측을 만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 놔 달라고 요구했다. 

이 기자는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 최측근 A 검사장의 목소리가 담긴 음성파일을 공개하며 친분을 강조했다.

이 전 대표 측근에게 '유 이사장의 비위를 털어놓지 않으면 가족 등이 검찰의 가혹한 수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압박도 했다.

해당 의혹은 시간이 지나면서 채널A 기자가 윤 총장 최측근과 꾸미려했던 검언쿠데타의 정황까지 서서히 드러나며 충격을 더했다.

들여다볼수록 내란음모 혐의도 될 수 있는 심각한 사안이다. 속속들이 드러난 정황은 검찰과 언론이 정치공작을 넘어 정권을 뒤 엎으려했다는 음모도 엿보인다.

채널A기자가 이철 전 대표에게 구치소로 2월 20일부터 3월 5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보냈던 문제의 편지엔 윤석열 총장도 등장한다. 

모종의 기획에 윤 총장이 개입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검찰과 서로 내통하고 있었다는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이후 이 기자는 이 대표의 지인과 세 차례에 걸친 만남을 통해 집요할 정도로 유시민 이사장과 현 정권의 중요인물들에 대해 뒷거래가 있었다는 폭로를 요구한다.

심각한 것은 이 거짓 폭로를 바탕으로 그들이 꾸미려 했다는 정치 공작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끔찍하다. 4.15 총선을 통해 정권을 뒤엎으려는 시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 기자는 폭로 시한을 3월말에서 4월초까지로 요구한다. 바로 4월 15일 총선을 앞둔 시점을 'D데이'로 삼았다는 반증이다. 

만일 그들의 시나리오대로 진행됐다면 다음 정권은 미래통합당이 집권하게 된다는 가정이고 보니 이게 바로 쿠데타란 얘기다.

윤 총장의 최측근인 검사장은 이 기자와 대화를 나눈 녹취록의 당사자 자신이 아니라고 해명을 하고 있다.

하지만 간단하다. 통화의 상대방이 윤 총장의 측근이 아니라면 채널A가 그 기자의 녹음파일을 그대로 공개하면 된다. 

그런데 진상조사 과정에서 의혹의 대상이 된 검사장이 이 기자에게 취재를 독려한 정황이 새롭게 드러났다.

25일 KBS의 보도에 따르면, 이 기자가 자신의 후배 기자에게 검사장과의 통화내용을 설명했는데, 관련 녹음까지 남아 있다고 한다.

/KBS 보도 캡쳐

해당 검사장이 "손을 써줄 수 있다는 식으로 엄청 이야기를 한다"라면서 "수사팀에다 이야기해줄 수도 있다", "자기를 팔라"라며 제보자를 계속 만나보라고 독려했다고 한다.

10일 뒤에는 본인이 "다리를 놔준다"라고 했다가 대검 부서명을 대며 그 쪽이 더 낫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설명도 후배 기자에게 하고 있다.

하지만 채널A 진상조사위는 이 기자는 이러한 통화 내용과 관련한 조사는 거부했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는 이 기자가 휴대전화와 컴퓨터를 포맷해 의혹의 핵심인 '검찰 간부 통화 녹음 파일'은 확보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검찰 역시 지난 4월 28일 채널A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하는 데 실패했다.

검언유착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종합편성채널 채널A 본사를 압수수색하며 강제수사에 본격 착수한 4월28일 서울 종로구 채널A 앞. /연합뉴스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은 전혀 다른 사건인 MBC와 균형 있게 수사하라며 사실상 채널A 압수수색 수사에 물타기 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결국 검찰의 미적지근한 수사는 채널A 이 기자와 검사장의 범죄 의혹을 채널A가 검찰 수사를 막으면서까지 증거인멸을 방조한 셈이 된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4월 20일 채널A의 재승인 여부를 의결하고 조건부 재승인 결정을 내린바 있다.

당시 방통위는 검언유착 논란으로 번진 공정 보도 위반사건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중대 문제가 드러나면 재승인을 취소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방통위원들은 이번 진상조사 보고서를 냉정하게 검토한 뒤 재승인 조건과 관련해 납득할만한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 

남기창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