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검언유착' 의혹 채널A 방통위 재승인 여부 '불투명'

기사승인 2020.04.08  15:26:50

공유
default_news_ad2

- 방통위 9일 채널A 의견 청취…21일 방송승인 유효기간 만료
언론단체들 "투명한 조사·처벌…국민청원 "재승인 취소"

/청와대 국민청원 캡쳐

(서울=포커스데일리) 이현석 기자 = 오는 21일로 방송승인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채널A의 앞날이 불투명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9일 비공개로 채널A 의견을 청취한다. 방통위는 지난달 26일 "TV조선과 채널A에 대해서는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 편성·보도의 독립성 강화 등을 위한 계획을 확인한 후, 재승인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재승인이 보류된 채널A의 심사 결과는 총점 1000점 중 662.95점을 받았다.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익성 확보 계획 적절성 항목에서 낮은 수준을 보였다는 게 방통위 설명이다.

재승인 기준은 1000점 만점에 650점으로, 650점 미만이면 조건부 재승인 또는 재승인 거부가 가능하다.

650점 이상이라도 중점 심사사항에서 배점의 50%에 미달하면 조건부 재승인 또는 재승인 거부가 가능하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1일부터 MBC가 연이어 보도한 이른바 채널A-검찰과의 검언유착 의혹이 재승인 심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들이 나온다.

채널A측이 일개 기자의 일탈이라며 축소하려해도 드러난 정황들은 회사 측의 의지대로 넘기기에는 사안이 심각하다는 전망들이 높게 나온다.

MBC 보도에 따르면, 채널A 기자는 지난 3월10일 VIK 이철 전 대표 측에게 "회사에도 보고했고 간부가 직접 찾아뵙는 게 좋겠다고 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아울러 "회사에서도 그만큼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는 내용을 고려하면 채널A 보도본부 어디까지 보고가 이뤄졌고 기자에게 어떤 지시가 있었는지도 문제다.

특히 이 기자가 채널A 강점으로 "채널A 법조팀원들은 많은 검찰 취재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면 기자 한 명의 일탈로 묻는다는 건 무리다.

MBC에서 제기한 채널A의 협박성 취재와 검찰과의 유착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문책을 촉구하는 언론단체들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를 이 방송사에 대한 종편 재승인 문제로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2일 성명에서 "검찰과 채널A 간의 검언 유착 의혹에 대한 철저하고 투명한 조사와 결과에 따른 엄중한 처벌을 요구한다"며 "검찰과 채널A의 셀프 조사로 끝내선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자유언론실천재단을 비롯한 4개 단체도 이런 흐름에 가세해 방통위의 채널A 종편 재승인 불허 검토를 요구했다.

이들은 "채널A가 취재의 기획과 과정에서 어떤 의도로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명확히 밝혀줄 것"을 요구하고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언론의 취재윤리 및 언론과 검찰의 거래 의혹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전국 241개 시민단체가 모인 방송독립시민행동도 기자회견을 열고 "이는 결코 일개 기자의 일탈적 행동으로 가능한 차원이 아니었으며 채널A가 자체 조사 후 해당 기자를 징계하는 것으로 그칠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채널A 윗선의 지시나 공조 정황이 있다면 채널A의 재승인 허가는 취소돼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회원들이 7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입구에서 채널A 기자와 성명 불상의 검사장을 협박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하기 앞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급기야 민언련은 7일 채널A 법조팀 이모 기자와 고위 검사 한명을 강압적으로 취재원을 협박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까지 했다.

민언련은 고발장에서 피고발인들이 피해자를 협박하기 전에 사전 공모한 정황이 있다며 이모 기자가 피해자에게 전달한 편지와 발언 녹취록 내용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증거로 제출했다.

김언경 민언련 대표는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방통위에서 심사가 끝난 상황에서 이 사건이 터졌다"며 "조건부 재승인 같은 애매한 결정이 아니라, 재승인을 취소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들은 채널A 기자뿐 아니라 검사장을 처벌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책임을 물어달라는 요구와 함께 재승인을 취소하라는 요구가 거세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유시민 이사장 비위 달라며 가족을 인질로 협박한 채널A 기자와 검사장을 처벌해주시고 윤석열 에게 책임을 물어주세요.'라는 청원에 8일 오후 6만9800명이 서명했다.

또 7일 올라온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의 공적 책임 방기하고 언론이기를 포기한 채널A와 TV조선의 재승인을 취소하라'는 청원에는 하루만인 8일 오후 6만6000명이 서명해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현석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