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검찰은 2018년부터 송철호와 황운하를 노렸다"

기사승인 2020.01.04  18:39:58

공유
default_news_ad2

- '30억 계약' 건설업자 김흥태 씨 뉴스타파와 인터뷰
靑-송철호 주선 정진우 "추미애 선거개입 사실무근"

뉴스타파와 인터뷰하는 울산 건설업자 김흥태 씨. 김 씨는 2018년 12월 검찰의 별건 수사로 구속된 뒤 검찰청에서 자해를 시도했다./뉴스타파 제공

(서울=포커스데일리) 이현석 기자 =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의혹이 제기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사건을 검찰이 이미 2년 전부터 정치적 목적으로 수사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뉴스타파는 3일 경찰이 김 전 시장 관련 사건 수사에 착수한 2018년부터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을 타깃으로 한 수사를 진행했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김흥태 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경찰수사가 진행 중이던 2018년 말부터 검찰이 송철호 시장과 황운하 청장과의 관계, 그리고 이들과 관련된 비리를 진술하도록 회유, 협박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김흥태 씨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동생과 '30억 불법 용역계약'을 맺었고,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이 사실을 경찰에 고발했던 울산 건설업자다.

김 씨는 "검찰이 고발인인 나를 별건수사로 구속한 뒤, 5~6개월 간 무려 70번 가량 검찰에 불러 이런 식의 진술을 강요했다"고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김 씨의 이런 주장은 2018년 초 자유한국당의 고발로 청와대-황운하-송철호로 이어지는 소위 '청와대 하명수사'의혹 사건 수사가 시작됐다고 그간 알려져 왔던 검찰수사 배경과 배치되는 내용이라 주목된다.

앞서 김흥태 씨는 뉴스타파와 가진 수차례 인터뷰를 통해 "2016년에 이미 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형제 의혹을 수사했었다", "김기현 전 시장의 동생이 먼저 '30억 불법 용역계약'을 제안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김 씨는 이날 뉴스타파와 가진 추가 인터뷰에서 자신을 구속한 이후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민주당, 그리고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에 대한 수사를 전방위로 진행하는 등 사실상 정치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김흥태 씨의 지인인 강석주 씨 역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수사과정에서 이해할 수 없는 요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강 씨는 수차례 진행된 조사에서 줄곧 '김흥태를 고소하라'는 요구를 받고 심지어 검찰조사를 받는 과정이 상당히 위압적이었다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한편 하명수사 의혹으로 시작된 김기현 전 시장 관련 사건은 현재 청와대가 주도한 선거개입 의혹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4일 울산시청 정무특보실, 미래신산업과, 관광과, 교통기획과, 총무과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4일 이 사건과 관련해 울산시청을 압수 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울산시청 정몽주 정무특보실과 미래신산업과·관광과·교통기획과·총무과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일부 관련자들 주거지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송 시장의 집무실과 자택은 제외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울산시 공무원 등이 송 시장의 공약 수립과 단독 공천 과정에 지원·개입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전날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있을 때 비서실 부실장이었던 정진우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정씨는 정 특보와 송 부시장, 장황석 전 청와대 행정관 등의 모임을 주선한 것으로 의심받는 인물이다.

한국당은 최근 정진우 전 부실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장환석 전 행정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하는 등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검찰 조사에 대해 정진우 전 부실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울산시당 사무처장을 맡으면서 알게 된 지인들이 울산 지역 현안을 논의하고 싶으니 청와대와 연결을 해 달라고 해서 당 연구소에서 함께 근무했던 장 행정관을 소개했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표 부실장으로서의 직무와는 관계가 없는 일이고 지역 민원 협조 차원이라 대표에게 보고할 필요도 없어 대표는 만남 사실 자체를 전혀 몰랐다"고 덧붙였다.

정 전 부실장은 전날 검찰의 참고인조사에서 검찰이 자신에게 송철호, 장화석, 송병기 등의 만남 주선 경위를 물어 그에 답했으며 나머지는 질문 대상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전 부실장은 추 장관이 아마도 언론에서 모임 주선 보도가 나오고 나서야 알았을 것이라며 그 전까지는 전혀 몰랐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현석 기자 nkc1@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