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자총, 65세 이상 활동지원중단 '생존권 박탈 초래 '

기사승인 2019.12.14  11:37:38

공유
default_news_ad2

-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청와대앞 기자회견
만 65세 이상 활동지원 중단 문제 해법 달라 촉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 청와대 분수대 기자회견

(서울=포커스데일리) 최봉혁 기자 =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맹(한자총)이 지난 1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만 65세 이상 활동지원 중단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을 촉구하는 질의서를 청와대에 전달했다.

한자총은 "최근 장애인계의 핫 이슈는 '만 65세 이상 장애인 활동지원 중단'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이 문제가 장애계를 넘어 사회적 이슈로 확산되자,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1월 19일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서 "활동지원 수급자가 65세가 되면 노인장기요양 대상으로 전환하게 돼 시간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다. 빠른 시일 내에 해법을 찾아 나가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자총은 "하지만 그 이후 아무런 개선 방향이 나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해당부인 보건복지부는 서울시에서 65세 활동지원 중단에 따른 장애인에게 50시간 추가지원하려는 것도 불승인했다"고 강조했다.

한자총은 지난 10월 8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거행된 활동지원서비스 연령 제한 폐지 및 '장애인활동지원 자격을 정하고 있는 활동지원법' 개정 촉구 '2019 투쟁선포식'에서 6명의 중증장애인이 삭발식을 한 후, 두 달에 걸쳐 같은 장소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정부와 국회를 압박해왔다.

기자회견에서 한자총 장진순 회장은 "우리에게 귀 기울여주는 사람은 하나도 없고, 바뀐 것이 하나도 없다"면서 "당장 악법을 뜯어 고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중규 수석부회장도 "복지부는 지금 즉시 서비스가 중단돼 생존의 위기에 처한 만 65세 이상 중증장애인에 대해서 긴급대책을 수립하고, 빠른 시일 내에 활동지원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행사이후 한자총은 청와대 시민사회수석비서관실 육성철 행정관에게 대통령께 보내는 질의서를 전달했다.

질의서를 전달한 정중규 부회장은 "대통령께서 11월에 65세 활동지원 개선을 약속하셨는데, 벌써 연말이 다 돼 간다"강조했다.

장진순 회장은 "요식행위라고 생각하지 말고, 진지하게 잘 검토해서 연말 내로 답변을 달라"고 당부했다.

전달한 질의서에는 "만 65세가 되는 장애인이 활동지원을 이용하는데 불이익이 없도록 법을 개정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가 오로지 예산 때문인지의심스럽다"며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활동지원 중단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은 무엇인지 밝혀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과 전달식에는 한자총 소속 회원 소장들인 장진순, 정중규, 최창현, 이영호, 경일남, 박종우, 송은일, 최양호, 박지주 등 1인 시위 참가자 9명이 함께 했다.

한자총에서는 대통령의 후속 조치를 보면서 내년 1월 14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만 65세 이상 장애인들에 대한 활동지원 중단' 관련 대통령 대국민 약속 관련 결의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최봉혁 기자 fdn750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