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조선신보 "일본경제보복, 강건너 불보듯 하지 않겠다"

기사승인 2019.07.20  19:20:14

공유
default_news_ad2
/일러스트=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서정석 기자 =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20일 일본 경제복에 대해 강건너 불보듯 하지 않겠다며 일본을 비판했다.

이날 신문은 한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의도가 한반도 화해 분위기 조성을 방해하려는 데 있다며 북한도 이를 구경하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국제적 고립을 초래하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제목의 글에서 "경제보복의 과녁은 남측이지만 조선은 이번 사태를 강 건너 불 보듯 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문은 일본이 남한의 전략물자 통제를 문제 삼으며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하는 것을 두고 "북을 걸고 들어 남측에 대한 경제보복을 합리화"하려는 조치라며 "통상정책의 외피를 쓴 아베 정권의 도발 행위를 조선도 주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본 정부의 처사가 "조선반도에 조성된 평화, 통일의 새 기운과 수뇌합의(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명시된 민족화해, 북남협력 교류의 활성화를 달가워하지 않는 '섬나라 족속들의 고약한 심보의 발로'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조선신보는 최근 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을 거론하면서 "과거 구태의 수령 속에 빠져 조선반도의 달라진 현실, 세계의 변화된 흐름을 보지 못한 채 대결과 적대의 감정을 노골적으로 표출할수록 일본의 외교적 처지는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전제조건 없는 일조수뇌회담의 개최'를 운운하던 총리는 식민지지배 피해자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을 외면하고 경제보복 조치를 취함으로써 조일평양선언에 명시된 과거청산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려해본 적도 없는 자신의 속내를 스스로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앞서 북한 매체 조선중앙통신도 전날 두 편의 논평에서 "남조선-일본 관계 악화를 바라지 않는 상전(미국)을 자극하여 조선반도 문제에서 밀려난 저들의 이익을 중시 받도록 하자는데에도 치밀히 타산된 일본의 속심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반동들이 우리 겨레의 분노를 촉발시키는 짓만 골라 하면서 뻔뻔스럽게 그 무슨 대화를 운운하는 것은 가소롭다"며 "일본은 지난날 우리 민족에게 끼친 모든 피해와 고통에 대하여 똑바로 사죄하고 배상해야 하며 그것이 없이는 절대로 평양행 차표도 쥘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서정석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