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청와대, 조선일보 중앙일보 일본어판 문제 제기

기사승인 2019.07.17  15:58:57

공유
default_news_ad2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연합뉴스

(서울=포커스데일리) 서정석 기자 = 청와대가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과 내용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17일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이것이 진정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인지 묻고 싶다"며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의 제목까지 바뀐 점을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조선일보'는 7월4일 '일본의 한국 투자 1년새 마이너스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기사를,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7월15일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 한 청와대'를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일 한국 청와대'로, 원래의 제목을 다른 제목으로 바꿔 일본어판으로 기사를 제공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현재에도 야후재팬 국제뉴스 면에는 '중앙일보' 칼럼- '한국은 일본을 너무 모른다', '조선일보'- '수출 규제 외교장에 나와라', '문통 발언 다음 날 외교가 사라진 한국' 이러한 기사가 2위, 3위에 랭킹돼 있다"며 "그만큼 많은 일본 국민들이 한국어 기사를 일본어로 번역해 올린 위의 기사 등을 통해서 한국 여론을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한국 기업인들이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금의 상황 속에서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지혜를 모으려고 하는 이때에 무엇이 한국과 우리 국민들을 위한 일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앞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16일 페이스북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판 제목이 나온 방송화면과 함께 "혐한(嫌韓) 일본인의 조회를 유인하고 일본 내 혐한 감정의 고조를 부추기는 이런 매국적 제목을 뽑은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의문을 던졌다.

조 수석은 "민정수석 이전에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명한다. 그리고 두 신문의 책임 있는 답변을 희망한다"는 글을 올렸다. <관련기사 : http://www.ifocus.kr/news/articleView.html?idxno=165318>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 폐간과 계열사인 TV조선 설립 취소를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 청원이 등장했다. 이 청원에는 17일 오후 3시까지 3만 1400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 청원은 지난 11일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란 제목으로 올라왔다.

청원인은 "저는 정부에 조선일보가 언론사로서의 기능을 더 이상 하지 못하도록 폐간처분을 해주실 것과, 계열방송국인 TV조선 또한 개국허가를 취소해주실 것을 청원한다"고 청원 이유를 적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되어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청와대 국민청원 갭쳐

청원인은 또 "현재의 모든 언론사를 통틀어 조선일보가 과거에 보도한 가짜뉴스에 대해 정정보도를 가장 많이 한 신문사임을 이유로 법원의 판결에 따라 폐간 조치시키고, 거대 언론사의 여론호도 횡포에 맞서 싸워주십시오"라고 요구했다.

현실적으로 청와대가 한 언론사를 폐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청원 참여가 20만 명을 넘었을 경우다. <관련기사 : http://www.ifocus.kr/news/articleView.html?idxno=165440 >

청와대는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국민들이 추천한 청원에는 직접 입장을 밝힌다는 게 국민청원 운영 방침이다.

최근 일본의 무역 도발에 맞서 국민들의 자발적인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 중인 가운데 
청원 추천 20만이 채워질 경우 청와대가 ‘조선일보 폐간 청원’에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모아진다

서정석 기자 focusgw@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최신기사

ad38

인기기사

ad39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3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